본문 바로가기

Computer Note/Android Note

Bluetooth Keyboard Easyconnect로 안드로이드 폰에서 HID 블루투스 키보드 사용하기



먼저 블루투스 키보드에는 HID방식과 SPP 방식이 있습니다...

아이폰에서는 HID방식을 지원하는데 비해 안드로이드 폰에서는 HID방식을 공식적으로 지원하지 않습니다....

터치하다 지쳐서 블루투스 키보드를 구입했더니 키가 먹지가 않아서 중고로 되 판 분들 많으실 겁니다.

아이폰의 iOS는 일반 HID 키보드를 지원을 하는데 안드로이폰은 그렇질 못하죠...(갤럭시 시리즈도 안드로이드폰이지만 HID를 지원합니다)

안드로이드 폰에서 지원하는 SPP 방식의 키보드는 비싼데다가 종류도 몇개 없습니다..


그래서 안드로이드폰에서 HID 블루투스 키보드를 사용하는 방법이 찾아보니 있기는 있더군요.....

근데 문제는 파일 바꿔치고 명령어 넣고 등등해서 좀 복잡하다는 것이지요...

그러다 발견한 것이  Bluetooth Keyboard Easyconnect 입니다. 

블랙마켓 뒤져야 하는 것도 아니고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구할 수 있는 꽁짜 어플!! 이라는 것입니다..

물론 루팅은 먼저 해줘야 합니다. (루팅 참고 - http://thegrandblue.tistory.com/46 )


이  Bluetooth Keyboard Esayconnect를 이용하면 안드로이드 폰에서도 HID 방식의 블루투스 키보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준비작업....


먼저 블루투스와 스마트폰을 연결해야 합니다...

블루투스 키보드를 켜고 폰에서 블루투스를 검색해서 비번을 넣고 페어링을 시킵니다.
(스마트폰에서 비번을 넣고 바로 키보드에서 같은 비번을 넣은뒤 엔터를 쳐주면 페어링이 됩니다-기종마다 다를 수 있슴)

그럼 아래와 같이 페어링된 상태지만 연결은 되지 않았다고 나옵니다....

연결은 됬는데 SPP방식이 아니라 지원되지 않는다는 의미입니다.





간단하게 말하면 블루투스 키보드를 작동은 안해도 연결만 일단 시켜 놓으라는 의미.....









2.  Bluetooth Keyboard Easyconnect 설치하기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위 이름으로 검색하면 바로 나옵니다.. 다운받아 설치하면 됩니다.





(위 QR코드를 스캔하셔서 마켓에서 열면 됩니다)




어플이 설치가 된 후 실행시키면 아래 그림과 같이 다운로드가 한번 더 진행됩니다..
다운이 완료가 되면 종료 후 다시 실행 시키면 키보드 모니터링이 시작됬다는 메세지가 나오면서 블루투스 키보드가 사용이 가능해 집니다.





화살표키드를 움직여서 아이콘 사이로 활성바가 돌아댕기면 키보드가 인식이 된 것입니다...











3. 한글 사용하기..
 


아무리 한/영키를 눌러도 한글은 써지지 않습니다.

절망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딩굴 한글 입력기(dingulhangul)를 설치하면 됩니다.

딩굴 키보드를 받아 설치만 해서는 안되고 키보드 설정에서 딩굴키보드를 기본 키보드로 바꿔야 사용이 가능합니다.

한글 전환 방법은 입력창에서 Shift+Space를 누르면 사용이 가능해집니다. 영문으로 전환할땐 다시 Shift+Space를 누르면 됩니다.










4. 현 방법의 문제점....


문제는 재부팅후입니다. 

 일반 블루투스 기기들은 한번 인식이 되면 다음 부팅부터는 페어링만 맞추면 되는데 반해  이경우는 페이링은 됬지만 연결은 되지 않았다고 나오는데 이게 연결이 됬지만 SPP라 거부하는 상황이 아니라 아예 연결이 안된 것이죠. 

그래서 아래와 같이 페어링을 해제한 뒤 다시 1번으로 돌아가 페어링을 해줘야 합니다.






페어링을 한 뒤 Bluetooth Keyboard Easyconnect를 실행시켜주면 블루투스 키보드 사용이 가능해 집니다...

귀찮아도 어쩔 수 없습니다. 아니면 아이폰이나 갤럭시 써야죠 --;



정리하자면 "HID 방식의 블루투스 키보드는 안드로이드 폰에서 인식은 되나 사용은 불가능한데,
Bluetooth Keyboard Easyconnect를 통해서 사용이 가능하게 만들 수 있다는 것이고...
추가로 한/영키가 안먹기 때문에 딩굴 입력기를 받아 설치해야 하며...
재부팅시 마다 페어링을 해제한후 다시 페어링을 하는 작업을 해야 하는 수고로움이 있을 수 있다"
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이런 불필요한 작업을 요하는 방법 대신에 USB로 외부기기가 호스팅이 가능해져서 그냥 USB허브나 연결해줬으면 좋았을텐데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 스마트폰 기종과 블루투스 기종에 따라 위 방법이 적용되지 않을 수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